메뉴 건너뛰기


 

 

책 소개 

 

니체의 건강철학 
건강과 병을 실마리로 니체의 삶과 철학을 함께 이해할 수 있는 연구서. 이 책은 평생 동안 육체적-정신적 병과 고통 속에 살아온 니체가 자신의 삶을 통해 희망했던 건강이 어떻게 동시대의 인간과 세계로 확장되어가는지를 드러내고, 건강과 병이라는 비철학적 개념이 어떻게 니체의 철학적 시도를 대변하는 철학적 개념이 될 수 있는지를 논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니체가 자신의 철학을 통해 진정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의 실존적 건강이다. 건강은 니체의 철학적 시도를 대변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건강철학은 건강한 인간과 그의 건강한 미래의 실현을 위해 니체가 수행하는 철학적 방법론이다. 평생 동안 반복된 병과 회복의 경험 그리고 이에 대한 니체의 실존적 인식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처럼, 그는 병과 고통 속에서 점점 감소하는 생명력과 나약해지는 정신과 의지의 병을 실존의 장애로 느꼈다. 

니체가 자신의 병든 몸을 실마리로 하여 깨달은 것은 자신의 ?몸(Leib)?이 고통 속에서도 내재적 생명력에 의해서 매순간 새로운 건강을 향해 생동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니체는 이러한 경험 속에서 비로소 몸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얻게 된 것이다. 이 책은 건강과 병 그리고 몸에 대한 니체의 새로운 인식과 치유의 양식을 건강철학으로 명명하고 이를 논증한다.

2019년 출판

한국니체학회 편집이사 이상범 교수님 저서 소개[니체의 건강 철학 : 삶의 실존적 건강을 위한 니체의 철학적 방법론]

니체 연구서 안내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