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책 소개 

 

니체의 철학에서 인생의 지혜를 얻는다!

목적과 가치가 사라져버린 허무주의 시대, 초월적 가치를 믿지 않고 물질만을 중시하는 세속화 시대를 확인한 니체는 “신이 죽었다.”고 선포했다. 그런데 지금, 니체가 말한 ‘신이 죽은 시대’는 당시가 아니라 지금과 더 어울리는 말이 되었다. 목표 없는 공허함에 힘겨워하고, 물질 만능주의에 빠져 돈만 쫓는 모습, 바로 21세기 현대인의 자화상이다. 

그렇다면 절망의 시대에서 삶의 가치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삶에서 의미를 찾아내고, 삶을 견뎌내는 것이다. 이때 니체는 인간이 정체성을 찾고 자아를 형성해가는 과정으로 낙타, 사자, 어린아이의 3가지 변신을 제시한다. 낙타는 무거운 것을 견디는 태도를, 사자는 기존의 가치를 부정하는 힘을, 어린아이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상징한다. 

『니체의 인생 강의』의 저자 이진우 교수는 스스로의 모습에서 이 3가지 단계를 긍정할 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첫 걸음을 뗄 수 있다고 단언한다. 그리고 남들이 진리라고 간주했던 것들을 의심하고 파괴한 뒤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려 했던 니체의 철학을 통해 우리의 삶을 돌아봄으로써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이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준다.

 


 

2015년 출판

한국니체학회 연구윤리위원장 이진우 교수님 저서 소개 [니체의 인생 강의 : 낙타, 사자, 어린아이로 사는 변신의 삶]

니체 연구서 안내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