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2년에도 회원 여러분 모두 즐겁고 활기차게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2021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추계 학술대회에서 회장으로 추대되어 2022년부터 2023년까지 한국니체학회 제 15대 회장직을 맡게 된 강원대학교 김선희입니다.
한국니체학회도 벌써 32살이 된 것 같습니다. 그동안 한국니체학회를 위하여 물심양면으로 애써 주신 회원 여러분과 이사진 그리고 전임 회장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한국니체학회는 가장 니체적일 때 가장 철학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니체적인 철학은 탈-철학적인 대범함이기도 할 것입니다. 이는 철학 이론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철학 실천의 균형의 중요성을 선취합니다. 지난주에 개최되었던 이사회에서 논의 된 <2022년도 상반기 이사회 결과 보고>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제 15대 임원진은 올 한 해도 한국니체학회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학술대회 활동으로서 학회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연합학술대회(춘계) 개최와 니체학회 내실화를 위한 단독학술대회 개최 및 학문후속세대 발표(추계) 등을 활성화할 것입니다. 또한 지난 학술지 평가에서 탁월한 점수를 받은 『니체연구』와 더불어 홈페이지 관리 및 활성화에도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한국니체학회의 국제화 인프라 구축을 통해 온라인을 통한 자유로운 국제교류의 토대를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한국니체학회 회원 여러분! 더할 수 없을 격변의 시기를 지금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패러다임을 망치로 깨고 폭발물로 해체했던 니체의 정신은 21세기 초격변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니체와 더불어 그리고 니체를 포월하여 철학하고 살아낼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아직 오지 않은 그러나 이미 와버린 2022년 한 해가 니체처럼 니체를 넘어서는 해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 1. 24.
한국니체학회 제 15대 회장
김선희 배상